유학마당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유학정보 > 교육정보 > 일본의 교육제도
 
일본의 교육제도는 아래와 같이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로 나뉘어 있습니다. 초등학교와 중학교는 의무교육입니다. 9년간의 의무교육을 받은 다음 고등학교, 고등전문학교, 전수학교(고등과정), 각종 학교에 진학하는데 고등학교 진학률은 96%를 넘고 있습니다. 12년간의 초등·중등교육을 마친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고등교육기관입니다. 고등교육기관에는 대학, 단기대학, 고등전문학교, 대학(대학원)등이 있습니다.

 
고등전문학교
고등전문학교는 "전문직업에 필요한 능력을 육성"함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기계, 전기, 정보, 화학, 건축, 토목, 항공, 공업, 디자인 등 공업분야와 상선(商船)에 관한 학과가 있습니다. 수업연한은 5년(상선학과는 5년 반)입니다. 졸업하면 준학사 학위가 수여되며, 대학에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전문학교
전문학교는 "직업과 실생활에 필요한 기능습득 및 교양을 익히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직업의 변화에 따라 '유연성'과 실제로 물건을 만들 수 있는 '실용성', 개별 직업에 알맞는 교육방법과 수업연한을 정한 '다양성'을 특색으로 합니다. 수업연한은 1년에서 3년까지이나 대개가 2년과정입니다. 졸업하면 전문사 칭호가 부여 되고 대학에 편입학이 가능합니다.
단기대학
단기대학은 "실제적인 전문직업을 위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단기대학의 60% 가 여자단기대학이며 이러한 단기대학에서는 가정계열, 문학·어학계열 및 교육·보건계열의 학과가 과반수를 차지하는데, 최근에는 사회과학계열의 학과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문교육과목이 차지하는 비율은 80% 정도로 대단히 높으며 문과계열의 경우 4년제 대학에 비교하여 타이핑, 워드프로세스 조작, 정보처리 등 실무계열 과목이 많습니다. 수업연한은 대개 2년이지만, 간호학과처럼 3년인 것도 있습니다. 졸업하면 준학사 학위가 수여됩니다.
대학
4년제 대학은 "넓고 깊은 풍부한 교양과 견식을 배워서 창조성을 배양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학부과정의 커리큘럼은 대개 인문, 사회, 자연과학 이라는 3개 분야에 걸친 일반 교양과목과 전문기초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며, 졸업필수학점에서 차지하는 전문 과목은 60∼65% 정도입니다. 실무과목이 적으며 전문 세미나가 많은 것이 일반적이고 4년간에 걸쳐 자신이 선호하는 테마를 연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대학원
대학원은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으로 구분됩니다. 석사과정은 "넓은 시야에서 정심(精深) 한 학식을 교수하여 전문분야에서의 연구능력을 함양하는 등"을 목적으로 하며, 박사 과정은 "전문 분야에 대하여 연구자로써 자립하여 연구활동을 하기 위한 고도한 연구 능력을 함양하는 등"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업연한은 석사과정은 2년, 박사과정은 일반적으로 전기과정(석사과정에 해당) 2년, 후기과정 3년으로 5년입니다. 단 의학, 치학, 수의학의 박사과정은 4년입니다
 
일본의 교육기관에는 국립, 공립, 사립의 3종류가 있습니다. 국가가 설치하는 것이 국립, 도도부현 등 지방자치 단체가 설치하는 것이 공립, 학교법인에 의해 설치되는 것이 사립입니다. 일본의 전체 대학 중 80%가 사립대학입니다. 사립대학에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를 통하여 일관된 교육을 실시하는 곳도 있습니다.
또한 건학정신과 독자적인 교육이념에 따라 국립이나 공립대학에 없는 특색을 갖춘 교육을 실시하는 곳도 적지 않습니다. 교육연구내용에 있어서도 정보교육과 국제화교육, 어학교육 등 특색 있는 연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공립 대학의 특색으로는 교원양성과계열과 이과계열 학부가 많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학비면에서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보조가 있는 국공립에 비교하여 사립대학은 학부에 따라 1.5배정도 비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