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마당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유학정보 > 교육정보 > 일본 유학의 종류
 
일본으로의 유학은 미국, 캐나다, 호주 등의 영어권 국가로의 유학과는 그 형태가 다릅니다.
영어권 국가에는 초중고등학교생의 조기유학이 있으나 일본의 경우는 초중학생의 유학은 전무하고, 고등학생의 유학이 일부 학교에서 이루어지고 있을 뿐입니다. 그러나 움직임으로서는 머지 않은 장래에 중학생, 고등학생 유학은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일본유학의 주류를 이루는 것은 일본어 공부를 위한 어학연수이며, 대학, 대학원, 전문학교의 정규과정 또는 대학원 연구생과정의 유학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들 고등교육기관으로의 유학은 어학연수 과정을 거쳐서 진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 '일본유학 진행도' 참조바람)
 
취학비자 어학연수를 받기 위해 일본어학교에 입학하는 조건으로 받는 것이 취학비자 입니다.
6개월에서 최대 2년까지 체류가 가능합니다.
유학비자 고등교육기관에 해당하는 학교에 입학하는 조건으로 받는 것이 유학비자 입니다.
1년 또는 2년 단위로 경신하여 학업이 끝날 때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단기유학
관광 및 3개월 이내의 어학연수를 받는 경우 발급되는 3개월(90일)비자입니다.
워킹비자
워킹비자 체류기간 1년내에 3개월이상 어학연수가 가능한 비자입니다.
 

국비라고 하면 한국정부가 학비를 지급하는 장학생으로써의 유학을 의미하지만, 여기에서는 일본정부가 학비를 지급하여 장학생으로 받아들이는 경우를 국비라고 표현합니다. 특히 일본정부는 여러 종류의 국비 유학생을 일본으로 초청하고 있습니다. 사비유학생이란, 자신이 유학의 비용을 부담하여 유학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사비로 유학을 가서 일본 현지에서 일본정부나 여러 종류의 장학금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