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마당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유학정보 > 수속정보 > 병역관련정보
 
유학 수속중 가장 복잡한 것이 군 미필자의 유학수속입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의 국제화개방추진 정책에 발맞추어 예전보다는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과거에는 군 미필자가 유학을 희망할 경우에는 ①반드시 외국의 해당정규대학 입학허가서가 필요했고, ②학생의 귀국보증문제가 되어야만 했습니다.

①의 경우 외국의 정규대학이 아니더라도 일반어학교 입학허가서라면 기간과 상관없이 신청 가능하며, ②의 구 귀국 보증제는 직계 1명에, 반드시 제3자 1명이 보증해 주지 않으면 신청자체가 불가했고, 출국한 학생의 미 귀국 문제로 놓고 상당한 물의를 빚어 왔었는데, 최근 이를 완화하여 보증인을 직계1인을 제외한 나머지 1인을 보험사업자가 보증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보완하였으며, 가장 큰 변화는 정규대학이 아니더라도, 1년 이상의 유학비자를 받을 수 있는 어학기관(전문어학교)의 입학허가만 있어도 신청이 가능해졌습니다.
※ 그러나 주의할 점은 유학 후 1년 이후에는 반드시 대학(전문대학)에 입학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국내소재 지역별 병무처리 담당자에 따라 조금씩 의견이 다를 수 있으므로 학생본인이 뚜렷한 목표 의식을 갖고 유학을 신청한다는 의지를 객관적으로 입증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하며, 정부에서는 학업을 할 의지가 있는 자 에게는 최고과정까지(박사) 외국에서 이수할 수 있도록 연령제한을 완화(28세)시켜주고 있으므로 군 미필자의 유학 길은 한층 더 밝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외여행 허가를 받은 사람이 출국할 때는 공항 또는 항만의 병무청 출·귀국신고 사무소에 허가증명 1) 출국확인 : 서를 제출하여 출국확인을 받고 출국 하여야 합니다.
 
 
국외여행 허가를 받은 사람이 귀국할 때는 귀국일로부터 30일 이내에 공항 또는 항만의 병무청 출·귀국신고 사무소 또는 관할 지방병무청에 귀국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200만원 이하의 벌금이나 구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