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마당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유학정보 > 현지정보 > 보험가입하기
 

국민건강보험은 90일 이상 체류하는 취학생 및 유학생이 대상이 되는데, 병이나 상해에 대한 치료비의 20~30%만 자기부담이 되고, 70~80%는 일본 정부가 부담합니다. 유학비자의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에서 70%가 면제되고, 또다시 <외국인 의료비보조금 제도>가 적용되므로 본인부담 30%에서 80%가 면제 되므로 실질적으로 본인부담은 6%에 불과하게 됩니다.

 
국민건강 보험은 꼭 들어야 되나요?

타국에서 생활을 하게 되면 건강이 가장 중요합니다. 환경이 바뀌면 건강했던 사람도 아프게 됩니다.
이럴때를 대비해 국민건강보험은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가입하지 않으면 모든 비용을 본인이 부담하여야 되는데 그 금액이 엄청납니다. 국민건강보험에 가입해두면 의료비의 70%를 정부가 부담해 줍니다. 그리고 자기부담분이 1개월에 57,000円을 초과했을 경우에는 그 초과분 만큼 본인에게 지급됩 니다.
보험료는 가입하는 지역에 따라 다르지만 유학생의 경우에는 대략 년간 만엔 정도 납부합니다.
아래의 내용도 참고하세요^^
 
※ 의료비 전액을 지불했어도 다음과 같은 경우 심사에서 타당성이 인정되면 보험치료의 70%가 반환됩니다.
ㆍ 급병이나 여행중의 질병, 부상으로 보험증의 소지없이 치료를 받았을 때
ㆍ 병의 증세가 무거운 이유로 의사가 필요하다고 인정되어 곁에서 시중든 간호비용 의사의 지시에 맛사
ㆍ 지, 침, 뜸, 안마 등의 치료를 받았거나, 골절이나 염좌로 접골원의 치료를 받았을 때
ㆍ 코르셋, 기부스 등을 만든 비용
ㆍ 중병인의 입원, 병원을 옮기는 등의 이송비
 
일본에서 아이를 출산했을 경우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있나요?
국민건강보험 가입자가 출산을 하면 출산축하 일시금으로 30만엔이 지급됩니다. 임신 4개월(85일) 이상 이면 유산,사산이라도 의사의 증명에 따라 같은 금액이 지급됩니다. 참고로 가입자가 사망했을 때에는 장례식을 치른 사람에게 장례비 5万円이 지급됩니다. 어때요! 일본이란 나라 재미있지 않습니까!
외국인이 아기를 출산했다고 축하금까지 주니 말입니다. 물론, 고귀한 생명탄생에 대한 축하금이겠죠!